시작페이지로 설정  l 즐겨찾기추가   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4.4.21 (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kcn21.kr/news/5460
발행일: 2024/02/20  한중동포신문/재한외국인방송
전북 '기능 외국인 비자 도지사 추천제' 시행...올해 160명 전환
기업 추천 받은 외국인 대상...경제통상진흥원 일자리센터에 신청


전북자치도는 산업 인력부족을 해소하고 외국인 장기정착 유도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비자(E-7-4) 전환을 지원하는 광역지자체 추천제도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전북자치도는 올해 총 160명의 외국인에게 비자 전환을 위한 추천이 가능하며, 적극적인 기업 홍보 등을 통해 조속히 대상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신청 대상은 비전문취업(E-9), 선원취업(E-10), 방문취업(H-2) 자격으로 4년 이상 국내에 체류하고, 1년 이상 근무한 기업의 대표자에게 추천을 받은 외국인 근로자이다.

도지사 추천을 받게 되면 숙련기능인력 비자(E-7-4) 전환을 위한 가점 30점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환 요건 점수 300점 만점에서 가점을 포함해 200점 이상 취득하면 숙련기능인력 비자로 전환할 수 있다.

장기 취업이 가능한 숙련기능인력(E-7-4) 비자는 2년 단위로 연장하여 고용주와 맺은 계약기간 동안 체류할 수 있고, 가족 동반 체류가 가능하여 산업인력 인력난 해소와 인구 증가 효과까지 기대된다.

숙련기능인력 비자(E-7-4) 전환 발급 신청은 외국인 본인이 전북자치도 추천 결과 통보 후, 법무부 하이코리아(www.hikorea.go.k)에서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전북자치도는 숙련기능인력 비자 전환 관련 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대상자 등을 적극 모집하고, 외국인 근로자가 우리 도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전북국제협력진흥원을 통해 한국어 교육, 직무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추진하여 숙련기능인력 전환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나해수 전북특별자치도 교육소통협력국장은 "숙련기능인력 도지사 추천제를 통해 숙련된 외국인의 유출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고용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지역 기업에 성실히 근무한 외국인들이 장기 정착하여 인구 활력 및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중동포신문/재한외국인방송의 다른기사보기
 
  l   광고안내   l   구독신청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   이용약관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