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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2/01/11  한중동포신문/재한외국인방송
건강에 좋은 잡곡, 종류별 효능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에서는 끼니마다 쌀 밥을 먹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고려해 흰쌀밥 대신 잡곡을 섞어 먹기도 하는데요. 잡곡을 섞을 때는 건강을 고려해 여러 가지를 섞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잡곡마다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에 좋은 잡곡, 종류별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콩

콩 밥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함은 물론이고, 성인병까지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을 예방해 주는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섭취했을 때 좋은 잡곡 종류입니다.

2. 기장

식이섬유와 비타민B가 풍부한 기장은 암세포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마그네슘,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폐와 비장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팥

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지방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돕기 때문에 쌀과 함께 팥을 섞거나 또는 팥을 우린 물을 섭취했을 때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팥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몸이 잘 붓는 체질이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수수

백미보다 비타민B2 함량이 풍부하고, 그 밖에도 마그네슘, 칼슘, 단백질 함량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퀴노아

퀴노아는 곡물의 어머니라 불리는 식품으로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 밖에도 칼슘, 망간, 마그네슘, 오메가3, 셀레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생활습관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섭취했을 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오트밀

슈퍼푸드로 불리는 오트밀은 비타민B1, 비타민B2부터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곡물입니다. 그래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분들이 섭취했을 때 포만감과 함께 체중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7. 현미

현미에는 비타민E와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대장활동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당뇨, 암, 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흰쌀밥을 먹는 것도 좋지만 쌀 밥에 여러 가지 곡물을 섞어 먹는다면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7가지 곡물의 효능을 확인해 나에게 필요한 효능이 있다면 쌀과 함께 섞어 따끈한 밥을 짓는 것도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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